[김디의 웹디자이닝]1.니들이 웹디자인을 알아?

2011. 1. 13. 13:07[연재기획]김디의 웹디자이닝

1. What is A Web Design? Who is A Web Designer? (니들이 웹디자인을 알아?)

2010년 겨울. 모 코미디언이 연말 TV 시상식에서 인상깊은 인사말을 남겼다. "코미디언이 입고 나오는 츄리닝이 유행할 때까지 한땀 한땀 노력하겠습니다" 

인기있는 TV 드라마의 유행어를 빗댄 재치있는 인사말이기도 하지만, 코미디언이라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짧은 고백 같아 웬지 마음 한구석이 짠하고 저려왔다.

웹 디자이너로 살면서 비슷한 고민을 해 본 적이 있다.

한국의 웹 현실상, 웹 디자이너가 웹 디자인만을 해서는 먹고 살기 힘들다. 그래서 코딩도 하고 광고배너 디자인하고 간간히 프로그램도 수정한다. 심한 경우 사이트 기획 업무에 온갖 디자인을 다 도맡아 하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도 이 땅의 수많은 신입 웹 디자이너들이 이렇게 질문하는지도 모르겠다. 웹 디자이너란 누구인가? 웹 디자인이란 과연 무엇인가?

웹 디자인(Wwb Design)의 정의
웹디자인이란, 말 그대로 웹을 디자인하는 일이다. 친절하게 백과사전 한 부분을  복사해오면,

웹 디자인(Web design)은 웹 브라우저가 해석하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로 보여 주기에 알맞은 마크업 언어 형식으로 인터넷을 통해 전자 매체 콘텐츠 전달의 개념을 정하고 계획하고 모델로 만들어 실행하는 과정이다. / 출처. 위키백과
(성격 급한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링크. 위키백과 '웹 디자인' 검색으로 바로 가는 길.
http://ko.wikipedia.org/wiki/%EC%9B%B9_%EB%94%94%EC%9E%90%EC%9D%B8)

쉽게 말해 웹 디자인이란, 어떤 색, 어떤 아이콘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꾸밀 것인가 하는 단순한 작업부터 어떻게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배치하고 페이지를 구성할지를 고민해야하는 보다 전문적인 작업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그렇다면 이제 실제 웹 디자인의 세계로 함께 들어가보자.

  
웹의 시대, 웹 디자이너들이 각광(?)받는 이유
솔직히 말해, 웹디자이너는 대체로 월급을 많이 받는 직업이 아니다. 억대 기획자, 고액 연봉의 프로그래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월급을 받고 있는 것은 부인하기 힘든 웹디자이너의 현실이다. 물론 개중에는 억대 웹 디자이너들도 있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나는 아니다. 그리고 내가 아는 대부분의 웹 디자이너들도 억대 연봉자들은 아니다. 연봉 얘기를 하니 글 초반에서 잠시 다뤘던 모 코미디언의 말이 다시 떠오른다. 언젠가 웹디자이너들이 입은 츄리닝도 유행하는 때가 올까?

그래서 나는 높은 연봉, 편한 직장생활, 칼퇴근를 기대하는 신입 웹디들이 있다면 이렇게 말하고 싶다. 다른 일을 찾아보세요?

90년대 학번인 내가 어렸을 때는 동네에 '복덕방'이라는 것이 있었다. 요즘 말로 하면 '공인중개소'의 이전 버전 쯤 되는 곳인데, 그 곳은 지극히 비전문적이고 연로하신 동네 할아버지 몇 분이 모여 잠담과 업부를 섞어가며 보고 계셨다. 주인 할아버지가 잠시 개인 일로 부재하면 공인중개일에 전혀 상관도 없으신 분들이 단지 '친구'라는 이유만으로 공인중개업무를 보곤하셨다. 물론 복덕방의 주인이신 할아버지 역시 특별히 자격이나 조건이 없는 분이기는 마찬가지 였지만.

가끔 내가 하고 있는 이 '웹디자인'이라는 일을 사람들이 오래전 그 '복덕방'과 같이 생각하는 건 아닐까하고 고민하게 되는 일이 있다.

김디, 디자이너시죠? 이 일러스트 컷 좀 그려주세요?
김디, '웹'디자이너라고? 컴퓨터가 안되는데 이것 좀 봐 주세요?
김디, 내 컴퓨터 포토샵이 이상한데 좀 봐 주세요?
김디, 무료 그래픽 프로그램 좀 가지고 있는 거 있어요?
김디, 사진 보정 좀...
.
.
.
.
.
김디? 김디? 김디?

그리고 남기는 최후의 한마디... 그런데, 웹디자이너가 뭐하는 사람이죠?
 
오늘부터 나는 웹디자이너가 누구인지 묻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려고 한다. 
김디와 함께하는 웹디자인 이야기. 이 안에 '웹의 시대, 웹디자이너들이 각광받는 이유' 있다.

  
 

'[연재기획]김디의 웹디자이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김디의 웹디자이닝  (0) 2011.01.10